MDS는 전반적인 기억력과 다각도의 인지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기억의 구조와 과정을 고려하여 과학적으로 검사를 구성했습니다.

사람은 감각기관을 이용해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이에 반응합니다. ‘뇌’에 정보를 받아 들이고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는 이 모든 과정을 ‘기억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기억의과정

  • ‘기억’은 세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고 느껴지는 감각이나 물리적 특징 기억하는 감각기억, 1차 정보 처리를 거쳐 해마에 저장되는 단기기억, 마지막으로 습득한 정보 중 선택하여 오랫동안 기억하는 장기기억입니다. 장기기억의 경우에는 우리의 이름, 주소, 고향 등 오랫동안 기억하는 기억을 말합니다.

    Memory
    기억력

  • 일상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수많은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뇌가 여러 가지 정보를 머릿속에서 동시에 입력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작업기억(Working memory)’이라합니다. ‘작업기억’능력은 주의력과 더불어 집중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습득한 언어적인 정보 혹은 시공간적인 정보를 통합하고 조직화해 일생생활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WORKING
    MEMORY
    작업기억력

  • 저장된 정보들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의력’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자극 중에 특정한 자극을 구분해내거나, 장시간동안 집중해서 정보를 습득해 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한된 정보의 처리용량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ATTENTION
    주의집중력

  • 뇌가 입력된 정보를 얼만큼이나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라고 합니다. 아무리 기억을 잘 한다고 하더라도 실행할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EXECUTIVE
    FUNCTION
    실행기능

MDS는 일련의 기억의 과정들을 고려해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수적인 ‘언어 및 시각적 기억기능’과 새로이 습득한 정보를 발휘하는데 관여하는 ‘주의력’ ‘실행기능’ 등의 주요 인지기능에 대해 검사를 구성했습니다.

MDS 기본검사/확장검사

성인의 기억력 및 인지기능의 쇠퇴는 경도인지장애(Mild Congnitive Impairment)와 치매(Dimentia)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미리 검진하여 치매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